항공 지식/항공법

A - CDM ( AIRPORT - COLLABORATIVE DECISION MAKING )

Pilot mav 2024. 5. 10. 15:14

 

[ A - CDM ] : 항공기의 도착과 출발단계를 세부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시간정보를 정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운영체계

현재 A - CDM 은 국내 공항에서도 운영하고있는 절차이다.

항공기의 각 운용단계별로 시간을 정하여 효율적인 공항 운영에 도움이 된다.

 

A - CDM

위 그림의 순서대로 절차가 이루어지게 된다. ( B 공항 출발 →  A 공항 도착 →  A 공항 출발 의 순서라고 이해하면 됨 )

그럼 하나씩 그 의미를 알아보자.

 

1) EOBT ( ESTIMATED OFF BLOCK TIME ) : 예상 주기장 출발시간

→ 출발 항공기가 출발을 위해 주기장에서 이동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간

 

2) ATOT ( ACTUAL TAKE OFF TIME ) : 실제 이륙시간

 

3) FIR ( FLIGHT INFORMATION REGION ) : 인천 FIR 진입시간

→ 도착 항공기가 대한민국 비행정보구역에 진입할 때 항공교통관제소에서 인지한 시간

 

4) APP ( APPROACH CONTROL UNIT ) : 접근 관제구역 진입시간

→ 도착 항공기가 서울접근관제구역에 진입할 때 서울접근관제소에서 인지된 시간

 

5) ALDT ( ACTUAL LANDING TIME ) : 실제 착륙시간

 

6) AIBT ( ACTUAL IN BLOCK TIME ) : 실제 주기장 도착시간

→ 도착 항공기가 주기장에 실제 도착한 시간 ( VDGS 및 ASDE 에서 항공기 주기를 인지한 시간 )

 

7) ACGT ( ACTUAL COMMENCE OF GROUND HANDLING TIME ) : 지상조업 시작시간

→ 출발항공기의 지상조업 시작시간

 

8) TOBT ( TARGET OFF BLOCK TIME ) : 목표 주기장 출발시간

→ 출발항공기가 승객탑승 종료, DOOR CLOSED, 탑승교 이현, 견인차량 준비 및 조종사가 푸시백 승인을 받으면 즉시 이동할 수 있도록 준비되는 목표 예상시간

즉시 PUSH BACK 할 수 있다고 항공사나 지상조업사가 예상하는 목표시간

  TOBT -10 분 ~ + 5분 이내에 비행허가 요청해야됨

TOBT가 EOBT 보다 15분 늦어질 경우 EOBT 수정

 

9) TSAT ( TARGET START UP APPROVAL TIME ) : 목표 푸시백 승인시간

→ 계류장관제소에서 출발항공기에게 푸시백 승인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목표시간으로 항공사에서 제공된 TOBT를 기초로하여 관제탑에서 생산한 TTOT를 기준으로 산출

TOBT 이후 PUSH BACK 허가를 받는 목표 시간으로 5분 이내에 PUSH BACK 요청해야됨

 

# TTOT ( TARGET TAKE OFF TIME ) : 목표 이륙시간

→ 관제탑에서 TOBT 및 CTOT, 교통상황과 항로 및 고도분리를 고려하여 이륙시킬것으로 예상되는 목표시간

# CTOT ( CALCULATED TAKE OFF TIME ) : 조정이륙시간

 

10) ASBT ( ACTUAL START BOARDING TIME ) : 실제 승객탑승 시작시간

 

11) ARDT ( ACTUAL READY TIME FOR MOVEMENT ) : 실제 승인대기 완료시간

→ 출발 항공기가 주기장에서 실제 준비가 완료된 시간으로 탑승교가 항공기에서 이현되는 시간으로 산출

 

12) ASRT ( ACTUAL START UP CLEARANCE REQUEST TIME ) : 실제 출발허가 요청시간

→ 출발 항공기의 조종사가 출발을 위해 계류장 관제소에 엔진시동 및 푸시백을 요청하는 시간

 

13) ASAT ( ACTUAL START UP APPROVAL TIME ) : 실제 푸시백 승인시간

→ 계류장관제소에서 비행허가를 받은 항공기에게 출발을 위해 푸시백을 승인하는 시간

 

14) AOBT ( ACTUAL OFF BLOCK TIME ) : 실제 주기장 출발시간

→ 출발 항공기가 계류장관제소의 허가를 받고 실제 푸시백을 하는 시간

 

15) ATOT ( ACTUAL TAKE OFF TIME ) :실제 이륙시간

 

그 밖의 용어들은

# AZRT ( ACTUAL DE-ICING REQUEST TIME ) : 실제 제방빙 요청시간

# ECZT ( ESTIMATED COMMENCE OF DE-ICING TIME ) : 예상 제방빙작업 시작시간

# EDIT ( ESTIMATED DE-ICING TIME ) : 예상 제방빙작업 소요시간

# EEZT ( ESTIMATED END OF DE-ICING TIME ) : 예상 제방빙작업 종료시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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