매 비행마다 항공기에 필요한 이륙거리는 달라진다.
따라서 그 필요한 이륙거리가 RUNWAY DECLARED DISTANCE 이내에 들어오는지 확인해야한다.
DECLARED DISTANCE는 나중에 다뤄보기로하고 오늘은 이륙거리를 산출하는 방법을 알아보게씀
[ REQUIRED TAKEOFF DISTANCE ]
항공기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그날 필요한 활주로 길이를 계산한 것으로 DECLARED DISTANCE 이내에 REQUIRED DISTANCE가 들어오는지 확인해야 함
1) TAKE-OFF DISTANCE : ALL ENGINE OPERATIVE 상황에서 항공기가 움직이기 시작한 부분 부터 활주로 35FT ( 50FT ) 상공에 도달하는 수평거리
→ ALL ENG OPERATION 시 필요한 활주로 거리 + 15% SAFETY MARGIN 을 계산한 거리
→ ONE ENG INOP TAKE-OFF DISTACNCE 보다 15% 이상 짧아서는 안된다
→ 제트항공기의 경우 SCREEN HEIGHT 35FT 이지만 ( WET RWY 일 경우 15FT로 감소 )
PROP 항공기의 경우에는 50FT SCREEN HEIGHT를 적용한다
# SCREEN HEIGHT ? 이륙 중 ENG FAILURE 가 났을때 반드시 도달해야하는 MINIMUM HEIGHT
→ BANK가 들어가지 않고 LANDING GEAR는 EXTENDED 되어 있는 상태
→ 활주로 표면 ( DRY RWY일 경우엔 CLEAR WAY 포함 가능 ) 으로 부터 항공기 동체 최하부까지의 높이가 SCREEN HEIGHT 이상이어야 함
→ 속도는 V2 이상의 속도를 유지해야 함
2) ACCELERATE GO DISTANCE : V1 이후에 ONE ENGINE FAILURE 가 났을때 남은 엔진을 가지고 이륙을 지속하는 거리
→ 항공기 부양 후 35FT ( 위와 똑같은 SCREEN HEIGHT 적용 ) 에서 V2가 얻어질 수 있는 거리
→ WET RWY 일 경우 CLEAR WAY 미포함
→ V1 부터 35 FT AGL 까지의 거리가 AGD
3) ACCELERATE STOP DISTANCE : V1 이전에 ONE ENGINE FAILURE 가 났을때 이륙을 중단하고 브레이크만을 사용하여 잔여 활주로 내에 정지할 수 있는 거리
→ DRY RWY 일 경우 THRUST REVERSER는 고려되지 않는다
→ V1 부터 COMPLETE STOPPED 지점까지가 ASD
위 세가지 DISTANCE 중 가장 긴 거리가 그날 필요한 REQUIRED DISTANCE가 되는것이다.
그리고 그 REQUIRED DISTANCE를 우리가 이륙할 활주로의 DECLARED DISTANCE와 비교해서 거리 내에 들어오는지 확인하면 된다.
[ BALANCED FIELD LENGTH ]
BALANCE FIELD LENGTH 에 대한 개념도 어느정도 들어봤을것이다.
정의 자체는 AGD = ASD 가 되는 거리를 의미한다. 그리고 이때의 V1을 BALANCED V1으로 정의한다.
자 그럼 여기서 알 수 있는 내용은 V1은 고정값이 아니라 가변값이라는 점이다.
V1은 그날 항공기 퍼포먼스에 따라 매번 다르게 산출된다.
( Vmcg ~ Vmbe 사이의 임의의 값으로 산정가능하고 이 범위를 V1 RANGE 라고 함 )
그리고 그 V1값을 ASD = AGD 가 되는 값을 맞추면 우린 BALANCED FIELD LENGTH 를 얻게 되는 것이다
그럼 왜 BALANCED FIELD LENGTH 를 산출할까??
그 이유는 위 사진에 나와있다.
1) LOW V1 : V1 값이 낮을 경우 AGD > ASD 가 되고 긴 AGD 때문에 REQUIRED DISTANCE 증가
2) HIGH V1 : V1 값이 높을 경우 AGD < ASD 가 되고 긴 ASD 때문에 REQUIRED DISTANCE 증가
3) BALANCED V1 : AGD = ASD 가 되어 MINIMUM REQUIRED DISTANCE
자 그럼 BALANCED FIELD LENGTH 를 구하는 이유는 REQUIRED DISTANCE 가 최소인 지점이 되는 것이고
필요한 이륙거리가 최소가 된다는 것은 안전 마진의 확보와 유상하중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
BALANCED FIELD LENGTH를 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.
( 근데 정확히 따지면 BALANCED FIELD LENGTH가 MINIMUM DISTANCE REQ. 될때는 MTOW 상태에서 T/O시에만 적용된다. )
그럼 항상 BALANCED FIELD LENGTH로만 이륙을 진행할까??
그것또한 아니다. UNBALANCED FIELD LENGTH로 진행할때도 있다.
STOPWAY / CLEARWAY가 포함되어 ASD / AGD가 증가하는 상황이 바로 그것.
STOPWAY가 포함되면 ASD가 증가되어 HIGH V1으로 더 긴 활주로 길이를 사용할 수 있고
CLEARWAY가 포함되면 AGD가 증가되어 LOW V1으로 더 긴 활주로 길이를 사용할 수 있다.
여기까지 이해하면 V1 / AGD / ASD 개념을 완벽히 이해한것.
Ref. boldmethod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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